프로젝트 수업 예시 / 계획안 / 단계

최근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 참여형 수업을 생각하는 많은 선생님들이 교과과정, 수업, 평가의 혁신 추세에서 동료 선생님들과 함께 수업 공유와 수업 성찰을 통해 다양한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회과학과에서는 과제나 문제가 있는 장기탐구활동을 하고, 창의체험동아리에서는 지역 사회로 나가 면접을 보거나 마을 벽화를 서비스합니다. 학기 초에 커리큘럼을 개편하고 주제를 중심으로 다양한 과목을 연계하여 인권, 배려, 환경 등의 커리큘럼 통합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고 마지막으로 연극, 연극 뮤지컬을 선보이기도 합니다.

 

 

 


 

 

프로젝트 수업

프로젝트 수업 예시

그러나 프로젝트 수업은 단순히 탐구활동이나 교과간 통합(융합)을 시도해서 과목의 내용을 심화시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학생들의 학습을 걱정하는 현장 교사들에게는 프로젝트 수업이 쉽지 않아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분이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한 선생님들의 이야기를 듣는다면, 그들 대부분은 수업 전과는 다른 변화를 느낍니다. 수업에 몰입하는 학생들의 변화와 함께, 저는 종종 개별 선생님들의 성장을 넘어 학교 사회의 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듣습니다. 아마도 그것은 프로젝트 수업, 학습을 위한 교육 디자인, 그리고 개인 교사 역량 때문일 것입니다.이것은 아마도 교원 학습 공동체 중심의 학생들과의 소통과 교사들 간의 연대가 운영 과정 내내 필요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프로젝트 수업 계획안 

참여, 소통, 학습, 협력의 학교문화를 조성하는 프로젝트 수업의 특성과 학교 현장의 구체적인 실천 사례를 통해 왜 이런 변화가 일어나는지 알고 싶습니다. 프로젝트러닝은 학습자가 스스로 의미 있는 특정 주제를 선택하고 학습계획을 수립하며 다양한 참고문헌, 현장체험, 실험을 통해 스스로 깊이 배우고 그 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표현하는 유목활동입니다. 연습에 연결합니다. 프로젝트 학습은 구성주의에 바탕을 두고 있으며 교사 중심에서 학생 중심으로 능동적인 학습 과정을 존중함으로써 학생 역학, 통합적 사고, 자발성 및 문제 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문맥적 지식을 강조하고, 학생들의 자율성과 표현의 자유, 비경쟁적이고 협력적인 의사소통과 참여, '알고 행동하는 것'을 통해 지식과 사고의 이분법을 극복합니다. 같이요. 학업성취도, 자기주도학습, 지역사회 공헌을 강조하는 수준 높은 교실, 실제 학습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수행평가, 포트폴리오 등 질적 평가 중심의 과제를 만들 수 있도록 교사와 학생이 강력한 학습공동체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기존의 학벌 위주의 수업은 현대 사회의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들을 적절히 해결하지 못하고, 학습의 내용과 활동은 종종 실생활과 분리됩니다.

 

 

 

 


 

 

프로젝트 수업 단계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의 학습이 실제 경험과 '삶과 분리되지 않는 교육'이 분리되지 않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주제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과목의 통합과 연계, 협력합니다. 교사 자율과 협력을 바탕으로 교과과정을 개편하거나 통합교실간수업을 적용하여 많은 학교에서 시행하는 "교과 통합 프로젝트 수업"은 교과과정을 어디에 둘 것인가에 대한 견해가 아니라 "핵심 경쟁자"를 개발하기 위해 교사들과 협력하여 교과과정을 재편하려는 노력입니다.cies"는 삶에 필요합니다. 주요 역량은 여러 과목에 걸쳐 연계되기 마련이고, 과목 중심의 단편화된 학습방식에서 벗어나 전반적으로 생각하기 위해서는 과목 중심의 프로젝트 수업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통합형 교육과정'을 지향합니다. 프로젝트 학습 및 통합 교육과정은 미래역량 확보를 위한 학업성취도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공공가치를 높이고 기업이 요구하는 핵심역량으로 '창의융합 인재상'을 실현하는 2015 개정교육입니다. 지식 및 정보 사회입니다. 과정과도 관련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