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벽지위에 도배 깔끔하게 하는법

 

셀프 도배

안녕하세요.최근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며 셀프 인테리어가 이슈되고 있습니다.오늘은 실크 벽지 위 도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집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서 혹은 오래 동안 변함없이 사용하기 위해서 많은 분이 실크벽지를 선택하십니다. 최근에는 인테리어적으로 고급스러움을 선호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집마다 도배를 해 둔 경우가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색이 변하고 가볍게 걸레로 쓱 닦으면 깔끔해질 줄 알았던 벽지도 세월의 때는 없어지지 못 해지 저분해 보입니다. 특히 아이들이 있었던 집에는 낙서를 해놓아 지워지지 않는 얼룩이 생깁니다. 이런 부분들로 인해서 스스로 꾸며보기 위해서 실크벽지위에 도배 가능한지 궁금하실 겁니다. 집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집을 깔끔하게 꾸며보고 싶다고 다양한 시공을 한 집이 있습니다. 

 

 

 

 
 

 

 

초배지

부분적으로 하시는 분들도 있고 이왕 하면서 집 전체를 시공하는 때도 있습니다. 실크벽지는 기존의 도배용 풀을 발라서 붙인다 해도 말끔하게 붙지 않아서 전체적으로 떼어 작업하는 게 가장 깔끔합니다. 벽에도 석고보드가 있습니다. 아이가 실수로 뛰어놀다가 벽에 있는 석고가 부서지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럴 때는 내부에 석고를 교체하고 다시 도배를 진행해야 합니다. 부분적으로 합판으로 보강을 해주어서 빈 곳이 없도록 해서 예산을 줄여주고 단차 보완도 해주고 나서 부직포를 발라줍니다. 깔끔하게 마감을 하고 싶으시다면 벽지와 벽 사이의 공간을 띄워줄 수 있는 부직포 시공을 빼먹어서는 안 됩니다. 그 후에 실크벽지위에 도배를 하면 깔끔하게 발리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풀 바른 벽지는 셀프로 시공하는 제품이면 쉽게 떨어질 수 있어서 오래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 경우도 다 뜯어내는데 초배지를 바르시지 않으려면 벽지 제거를 할 때 가장 겉 부분만 데어 내고 붙이시면 오래갈 수 있습니다. 남아있는 부분이 초배지의 역할을 하면서 이후 시공한 벽지가 잘 붙어있는 모습을 오랫동안 보실 수 있습니다. 골고루 풀을 발라서 바르고 15분 정도 풀이 살짝 마르길 기다렸다가 발라 주시면 됩니다. 축축하게 젖은 상태에서는 칼로 자르시다가 벽지가 찢어지는 때도 있어서 스스로 진행하실 때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크벽지 도배

부분적으로 방에 시행하셔도 되고 거실부터 주방과 각 방까지 전체적으로 하실 거라면 벽지 제거 시에 먼지들이 날려서 환기하면서 이용하시는 건 필수입니다. 실크벽지위에 도배뿐만 아니라 페인트도 가능하지만 해로운 성분이 들어가 있어 바른 당일에 사용하기 힘들어 차라리 깔끔한 도배를 선택하게 됩니다. 집 안에 공사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 주로 같이 천장과 벽 쪽까지 인테리어를 싹 진행하십니다. 특히 수도관이 터졌을 때는 집안에 얼룩이 생기게 되므로 곰팡이가 생길 걱정도 될 수 있고 미관상 좋지 못해서 바꾸시는 게 낫습니다. 접착식을 붙일 수도 있지마는 그다지 좋은 결과를 보시지 못합니다. 임시방편으로 이용하실 수는 있고 셀프로 진행하기에는 뒷면에 재단하고 정확하게 자를 수 있는 눈금이 있어서 어렵지 않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가 붙이기는 편하지만 접착력이 세서 확실하게 틀을 잡고 진행을 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작업하시는 분만큼 깔끔하게 마무리를 하지 못한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모서리 부분은 실제로 보면 깔끔하지 못하다는 생각이 드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테리어를 하면서 집안 전체를 수리하는 경우에는 접착식보다는 힘들지만 다 뜯어내고 바르는 방식을 선호하며 마감이 말끔해서 새집처럼 보일 수 있어 작업을 받게 됩니다. 가구를 두거나 가리는 식으로 놔두면 감쪽같을 수 있습니다.

 
 
 
 
 

 

 

실내 인테리어

조금만 집안에 신경을 써도 훨씬 밝은 분위기 연출이 가능하고 원하는 분위기도 손쉽게 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크벽지 위에 도배까지 생각하신다면 전체적으로 하실 때 말끔하게 떼어내고 다시 시공하시고 단순히 어린 아이들이 클 때까지 임시방편으로 한쪽 벽면만 가릴 생각이라면 스스로 진행하셔도 충분합니다. 어떤 색감을 이용해서 시공할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을 하신다면 용도에 맞게 선택을 하고 디자인대로 진행을 받으시면 됩니다. 단순히 집은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공간이 아니라 내가 만족스럽고 볼 때마다 마음에 들어야 하는 공간입니다. 오랜 시간 동안 가족과 행복하게 시간을 보내야 하는 장소를 단정하게 만들어 놓는다면 오고 싶은 즐거운 집이 될 수 있습니다.